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헉~200만원..'스마텔' 전화 요금 고지서 늑장 발송 때문에"
상태바
"헉~200만원..'스마텔' 전화 요금 고지서 늑장 발송 때문에"
  • 김미경 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8.04.29 07:25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전화 전문업체 ‘스마텔’이 해외에서 사용한 요금고지서를 늦장 발송해 소비자의 원성을 사고 있다. 이에 대해 해당 업체 측은 소비자의 불만을 원만히 해결한 것은 물론, 추가 피해도 발생한 바 없다고 해명했다.

 

소비자 안모씨는 2007년7월13일부터 2008년1월8일까지 캐나다로 어학연수를 가게 된 자녀를 위해 ‘스마텔’에 가입해 휴대폰을 임대해 사용했다.

 

자녀가 귀국한지 2개월이 넘은 지난달 중순 캐나다에서 사용한 요금 청구서가 날라왔다.요금이 자그만치 200만원 가까이 나왔다.

 

8개월이나 늦게 고지서를 보내면 어떡하냐고 업체 측에 따지자 직원은 “해당국 통신사 사정에 의해 지연됐다. 요금고지서가 지연될 수 있다는 사실을 가입 당시 고지한다” 말했다.

 

안씨가 “가입 당시 휴대폰 택배 발송과 휴대폰 분실시 위약금에 대한 설명은 들었지만 고지서 지연에 대한 설명은 듣지 못했다”고 따지자 직원은 “다 녹음하고 있다”며 으름장을 놓았다.

 

이어 “고지서 지연에대한 안내 내용이 녹음안돼 있으면 전화요금을 한 푼도 받지 않겠다”며 오히려 큰소리쳤다.

 

안씨가 녹취된 내용을 확인해달라고 요청하자 일주일 후 직원은 “희미하게 들려 다시 들어봐야겠다”며 또 일주일을 흘려 보내더니 결국 “파일이 깨졌다”고 둘러댔다.

 

안씨는 “계약서를 살펴보니 ‘2~3개월 정도 늦어질 수 있다’고 안내돼 있는데 어떻게 8개월을 늦게 보내고도 연락 한 번 없을 수 있냐”며 분개했다.

 

또  “요금 고지서가 제때 나왔으면 어느 정도 사용했는지 자녀에게 미리 알릴 수 있었을 것”이라며 “고지서를 발급해 요금을 알게되면 전화를 덜 쓰게 될까봐 의도적으로 고지서를 늦게 보낸 거 아니냐”며 분노했다.

이에 대해 스마텔 관계자는 “7월 사용분은 1월에 보냈고, 8~10월분은 3월에 11~1월분은 4월에 각각 청구했다”며 “인력 부족 등 내부사정으로 청구서가 지연돼 사과문과 함께 안내문을 발송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총 청구액의 70%를 철회, 30%만 고객이 부담하기로 하고 증빙서를 발송, 입금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의도적으로 고지서를 늦게 보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절대 아니라"고 부정하며 "해외 통신사에 빨리 대금을 정산해야 회사 자금도 원활하게 돌아간다”고 덧붙였다.

스마텔은 또 “이후 빌링 사이클과 내부 시스템을 개선, 국가별 휴대폰 고지서의 지연청구는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이에 따른 고객의 추가 피해사례도 없다”고 주장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스마텔재팬 2009-01-30 00:39:50
스마텔횡포
저도 일본에서 스마텔을 쓰는데요 엔화가 올랐다가 3개월전에 이미쓴 요금을 엔화가 오른 요금으로 적용해서 12월에 통지를 해줬습니다. 다시말하면 12월에 10월에 사용한 요금통지서를 보내면서 원래 계약되어있는 요금이 아닌 오른환률을 맘대로 적용해서 요금을 청구했습니다. 150만원 나왔습니다. 소비자 피해를 막을 방법이 없나요 정말 억울합니다.

스마텔불매 2009-04-01 07:23:44
스마텔망했으면
스마텔 할말 너무 많습니다. 저도 계속 150나오더군요 아랫분처럼 나중에 통보해주는건 기본이고 정말 스마텔불매운동하렵니다. 이글보시는분들 불매운동 동참해주세요. 네@@카페 개설할랍니다.

아다지오킴 2009-06-04 00:23:34
스마텔 불매운동 저지운동 회사 앞에서 가집니다.
스마텔 강남역 7번 출구, 200미터쯤올라가면 우리은행에서 오른쪽으로 들어가면 스마텔 회사 나옵니다. 쳐 들어가서 따집시다. 모두 궐기합시다. 저는 한달에 1시간 통화도 안햇는데 55만원 나왔습니다. 도무지 역정이 어떻게 되었는지 확인하고 쳐 부숩시다. 모두 내일 4일 오후 1시에 스마텔 건물앞에서 만납시다

pisoff 2010-09-22 06:47:33
이 기사 마찬가지로,
저도 요금 고지서 제 이메일로 못받고 있습니다.

진짜 불만이 넘치네요. 순진한 연수생들이 저 처럼
비싼 돈 내면서 피해 보지 말아야 할텐데요,
스마텔은 전체 요금에 부가가치세도 포함되어서 비싸고,
영국으로 연수올 경우에, 현지에서 폰 만들면 한달에 15파운드(3만원)이면 600분 통화가 공짠데 (오늘짜 티 모바일 광고에 의하면), 누가 미쳤다고 스마텔 핸드폰 씁니까? 국제 전화도 그래요. 차이나슈퍼에서 국제전화 카드 사서 쓰면 훨씬 저렴하고, 스스로 컨트롤되잔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