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돌팔이' 약사가 버젓이 조제…불만제로 약국 폐해 고발 일파만파
상태바
'돌팔이' 약사가 버젓이 조제…불만제로 약국 폐해 고발 일파만파
  • 백진주 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8.05.09 15:12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국카운터의 불법 조제 행태를 고발이 전국에 방영되면서 약국의 불법 조제를 비롯한 신뢰성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8일 MBC프로그램 ‘불만제로’에서 ‘약국의 두 얼굴’을 주제로 불법약국가의 무자격자 의약품 판매 및 조제행위에 대해 약국들의 폐해들을 집중 해부했다.

특히 20개 약국 중 16곳에서는 무면허 약사들이 버젓이 약을 파는 등 불법행위까지 일삼고 있는 것을 낱낱히 고발하면서 당국의 미온적 대처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러한 방송이 나가자 불만제로 시청자 게시판에는 고발 약국들을 공개하라는 요구와 약사들은 환자를 돈벌이용으로 전락시켰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한 시청자는 약국에서 아르바이트 했을 당시 "무자격으로 물약부터 가루약, 알약까지 조제했다"면서 "심지어 약사가 불법 조제인 것을 알기 때문에 다른 사람 눈에 띄지 말라"는 말까지 해 더욱 충격을 줬다.

뿐만 아니라 대학가 대형약국들은 대부분 무자격자가 의약품 판매 및 조제를 하고 있었다고 말해 약국의 문제점이 한두 가지가 아닌 것을 지적해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금상 2008-12-18 16:17:57
돌팔이약사 구별법?
돌팔이 약사 구별법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약사면허가 있는지.. 있어도 면허를 위조했을 가능성도 있고.. 구별할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약국 2008-05-14 09:27:35
어떤 약국현실이길래..쯧쯧
약국 현실이 어떤지.. 나 참~대부분 무자격 조제가 얼마나 많은데,,약사의 욕심아닌가..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한 약사의 욕심..무자격자 조제가 가능한것을 왜 약사가 4년제를 나와서 약국을 해야하나.. 그리고 6년제를 만들겠다고 떠들고 난리였으면서..쯧쯧.. 스스로 무덤 파고 있는 약사들..면대도 많고..아이고.. 이나라야~~

다 바보냐 2008-05-09 17:32:44
양재 넌 약사냐?
약사가 장사꾼이냐? 문전 조제수가랑 동네약국이랑 같은데 약사를 어떻게 더 쓰냐? 이참에 양성화해서 처벌을 하는것보다 조제보조원제도를 도입해서 업무 분담을 합법적으로 하는것이 마땅하다

양재 2008-05-09 17:05:39
텐씨 이넘 막장이구만?
가슴깊이 반성하고 부끄러워해도 모자를 판에 뭐가 어쨰? 병원이 불법행위 하면 너네 책임은 면제되는 거냐? 그렇게 일손이 모자르면 약사 두세명이 같이 하면 되자나? 수입이 준다고? 장사가 원래 그런거란다.

현실적으로... 2008-05-09 16:47:56
외국사례,.....
미국이나 유럽같은곳엔 약사곁에서 약무보조를 할수있는 자격을 주는 자격증이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약국에서의 모든 업무를 약사혼자서 할순없기때문입니다. 물론 비약사로써 일반판매약을 진단해서 판매하는건 좋지못한 행동이지만 현실적인 법개정도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