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에 대한 인지도가 매우 높은 상품을 취급하고 있고 비교적 물의 없는 영업을 하고 있는 1위 업체 한국암웨이만 월 평균 550억원이상의 기복 없는 매출액을 유지하고 있을 뿐 나머지 업체들은 갈수록 매출이 줄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2일 발표한 다단계 판매시장 현황에 따르면 다단계 판매업체는 지난해 65개로 전년보다 2개가 줄었고 총매출액은 1조7천743억원으로 9.2% 감소했다.
다단계 판매업체들의 매출 규모는 2004년 4조4천719억원에서 2005년 3조4천314억원으로 줄었고, 제이유네트워크와 위베스트인터내셔널 등 상위 2개사가 폐업한 2006년에는 1조9천371억원으로 으그라 들었다.
공정위는 매출 순위 2위인 다이너스티인터내셔널의 대표가 판매원에 대한 사기혐의로 검찰에 구속된 이후 판매조직이 와해되며 시장 규모가 줄었다고 설명했다.
'제이유사태' 등 사기성 폐해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소비자들이 다단계 판매업체를 외면하는 것도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작년 기준 매출액 상위 10개 업체의 매출 총액은 1조4천186억원으로 시장 전체 매출액의 79.96%를 차지했다.
한국암웨이가 6천633억원으로 부동의 매출액 1위 자리를 지켰고 뉴스킨엔터프라이즈코리아(1천564억원), 하이리빙(1천352억원), 앤알커뮤니케이션(990억원), 월드종합라이센스(815억원), 한국허벌라이프(743억원) 순이었다.
전체 다단계 판매원은 318만7천934명으로 이중 107만4천685명이 판매 실적에 대한 대가로 총 매출액의 34.2%에 해당하는 6천59억원의 후원 수당을 받았다.
후원수당 지급 총액은 전년에 비해 6.4% 감소했으나 등록 판매원 1인당 수령액은 56만4천원으로 전년 52만4천원보다 소폭 증가했다.
업체별 상위 1% 미만의 판매원에게 지급된 후원수당이 3천382억원으로 전체의 55.8%를 차지했고 상위 10개 업체의 후원수당 지급액이 4천745억원으로 전체의 78%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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