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시승기]기아 스포티지R,투싼ix와 어떤 차이 있나?
상태바
[시승기]기아 스포티지R,투싼ix와 어떤 차이 있나?
  • 김용로 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10.04.02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자동차의  신형 SUV '스포티지R'이 지난 3월 23일 공식 런칭과 함께 모습을 드러냈다. 본격적인 해부 시승기를 쓰기에 앞서 '클럽스포티지R' (애칭: '무빙스포' www.club-sportager.net) 운영자인 '남훈'(34세)씨와 함께 하는 예비 시승에 나서봤다.
 


 

 
먼저 현대, 기아 자동차의 내부 동급 경쟁 차량인 '투싼ix'와의 차이점이 뭔지를 들여다 보자. 많은 예비 오너들이 스포티지R과 투싼ix를 두고 고민에 고민을 할 것이다.
 
엔진과 미션을 포함은 플랫폼마저 같은 차량이지만 똑같이 컨셉으로 셋팅했을까? 그렇다면 현대와 기아라는 라인 구성에 시너지 효과는 반감될 것이다.
 
하지만 두 차량 간에는 약간의 컨셉 차이가 느껴졌다. '투싼ix'는 다이나믹한 젊은 남성적인 면이 강하다면, '스포티지R'은 여기에 여성스러운 색채가 가미되었다.
 
동급 차량으로 먼저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투싼ix'. 기아자동차는 이 '투싼ix' 오너들의 소비 성향을 눈여겨 보고 있었을 것이다. 그런 부분이 '스포티지R'에서 느껴졌다.
 
두 차량은 모두 '진폭 감응형 댐퍼'를 적용한 차량으로 국내 SUV들 중에서 가장 탄탄한 서스펜션 구조를 갖고 있다. 이런 셋팅으로 인해 동급 디젤 최강의 성능을 지닌 '투싼ix'의 주행 안정감은 상당히 높지만, 반면에 약간 통통 튀는 느낌도 없지 않다.
 
'스포티지R'은 타이어 셋팅을 달리해 이 부분에 약간의 변화를 줬다. 투싼ix는 225-55-18R 사이즈인데 반해, '스포티지R'은 235-55-18R 사이즈를 채택하였다.
 
즉, '스포티지R'의 타이어는 '투싼ix'에 비해 타이어의 폭을 약간 더 넓힘으로써 탄탄한 하체의 느낌을 타이어로 부드럽게 감쌌다. 이로 인해 조행 감각도 약간은 달라졌다.
 





   
게다가 민첩한 스티리어링휠(일명 핸들) 반응을 보이는 '투싼ix'와는 달리 '스포티지R'은 다소 둔감한 반응을 보인다. 액티브 하고 민감한 스티리어링휠의 반응은 여성 오너들에겐 다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서 조금 둔화시킨 것으로 추정된다.
 
즉, 차량 디자인에서 풍기는 이미지가 젊은 층 특히 여성 오너들을 대상으로 하며 그 셋팅조차 여성 오너들을 배려한 느낌이 '투싼ix'에 비해 확연하다. 하지만 여성 오너를 배려했다면 막대 형식의 보닛 지지대를 사용할 게 아니라, 개스 쇽업 리프트를 적용했어야 하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또한 여성 오너들이 반가워 할 '자동 주차 보조 시스템'이 유감스럽게도 수출형부터 적용된다고 한다. 게다가 최근 옵션에서 제외되는 사이드스텝은 남성들에게는 불편하지만, 여성 오너들에겐 편리함을 안겨주는 요소다. 메이커 측에서는 한 번 고려해 볼 사항이다.
 
수도권에 보슬비가 조촐하게 오는 가운데 시내 주행과 고속도로 주행을 하며 여러가지 느낌과 성능을 체험해 보았다. 경쟝사와 출력 경쟁에 있어서는 확연한 우위에 있는 셋팅은 그대로 체감이 된다. 시원한 추월 가속감은 생활 속도 구간에서 시원한 느낌이 들게 한다.
 
하지만 이러한 출력에 비해 제동력은 아직 미흡하다. 제동 중에 조금 미끌리는 느낌이 든다. 현대기아차는 그 동안 제동력에서는 별 문제를 보이지 않았는데 최근 들어 고성능 엔진과 미션이 등장하면서 제동력 문제가 자주 거론되고 있다. 저속에서는 나름대로 괜찮지만 고속으로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미흡한 감이 드는 제동력.
 
차는 잘 달리는 만큼 잘 서야 한다. 최근 들어 종종 지적되는 브레이크 문제는 제조사가 신중히 점검해 볼 사항이라 생각된다.
 
이제 본격적인 해부 시승기를 앞두고 실제로 계약을 하고 대기하고 있는 예비 오너들인 '무빙스포' (www.club-sportager.net) 운영자 및 회원들과 공통적인 의견을 수렴하여 정밀한 시승기를 올리고자 한다.
 
아울러 본 시승기 앞서서 '무빙스포'가 주최하는 비교 시승기도 집중 조명해 볼 계획이다. 이 비교 시승회에는 스포티지R, 투싼ix, 스포티지R,  티구안, 윈스톰 맥스, QM5 등이 동원된다.
 
◎비교 시승회 안내=http://www.club-sportager.net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의 자동차정보 1번지, '카포탈'(www.carpotal.net) 김용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