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는 이를 위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문의와 제안, 불만 등 소비자 의견을 그룹 내 12개 계열사가 공동으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통합 고객의 소리(IVOC)’ 시스템을 가동하기로 했다.
CJ그룹 내 주요 소비재 계열사인 CJ제일제당, CJ오쇼핑, CJ푸드빌, CJ프레시웨이, CJ CGV, CJ미디어, 엠넷미디어, CJ헬로비전, CJ인터넷, CJ GLS, CJ올리브영, CJ엔시티 등이 이에 참여하게 된다.
CJ그룹은 그 동안 각 사별로 소비자 의견을 들은 VOC 시스템으로는 그룹 내 2개 이상 회사가 대응해야 할 사안에는 상대적으로 느리고 사전적으로 고객의 불편사항을 해결하기에는 취약하다는 판단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CGV에서 이용한 CJ제일제당 제품에 대해 불편사항이 생겼을 경우, 이전에는 CGV를 거쳐 CJ제일제당을 오고 가는데 시간이 소요됐다. 그러나 앞으로는 소비자가 CJ CGV에 문의 하면 CJ그룹 내 IVOC 시스템을 거쳐 CJ제일제당 유관 부서에도 관련 내용이 동시에 공유돼 보다 신속하게 불편사항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유경모 CJ제일제당 소비자팀 상무는 “그룹 차원의 IVOC 도입은 소비자의 목소리를 듣는 접점을 통합해 고객에게 더욱 가까이 가기 위한 시도”라며 “고객의 의견을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처리해 CJ그룹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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