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의 평판TV를 구매한 일부 소비자들이 핵심부품인 패널의 잦은 고장과 과도한 수리비용에 혀를 내두르고 있다.
내노라하는 유명 가전업체에서 만들어진 평판TV에서 화면에 빨간 세로줄이 그어지거나, 한쪽 화면이 아예 시커멓게 나오지 않는 등 패널 불량과 관련한 하자제보가 빗발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패널’이 TV화면을 구현하는 핵심부품이라 수리비용 역시 만만치 않다는 것. 무상보증기간인 2년 안에 고장이 날 경우 무료 수리가 가능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구입가와 거의 맞먹는 수리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
더욱이 수리를 받더라도 고장이 재발되는 경우가 적지 않아 '수리냐, 폐기냐를 두고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불만의 목소리다.
◆삼성전자의 LED 평판TV, 100일 만에 LED패널 불량
15일 부산 금정구 부곡동 거주 손 모(여.37세)씨는 450만원이라는 거금을 들여 올 상반기 방송에서 광고가 한창이던 삼성전자 LED 평판TV를 구입했다.
그러나 100일도 채 못가 화면에 빨간 세로줄이 생기면서 화면이 먹통이 돼버렸다. 삼성전자 AS센터 측은 이 같은 증상에 대해 ‘TV패널 불량’이라고 진단했다.
손 씨는 “구입한지 얼마 되지도 않아 불량이 발생했다면 제조 결함 아니냐”며 AS를 거부하고 다른 제품으로 교환해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AS센터 측은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AS만 가능하기 때문에 패널만 교체해주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손 씨는 “핵심부품이 이렇게나 빨리 고장 난 것을 보니 언제 또 같은 증상을 보일지 모르는데 무상보증기간이 끝나면 그때는 어마어마한 수리비용을 물고 불량 제품을 무한정 고쳐 쓰라는 것이냐”고 질책했다.
앞으로 7~8년은 더 써야할 고급TV가 반복된 고장으로 돈 잡아먹는 기계로 전락할까봐 손 씨는 전전긍긍하고 있다.
◆ LG전자 XCANVAS, 패널불량 수리비 30만원 청구
경기도 수원시 인계동 거주 문 모(여.40)씨 역시 패널불량으로 고가의 수리비를 청구받고 분통을 터트렸다.
문 씨는 “4년 전 300만원을 들여 LG전자 엑스캔버스를 구입했었다”며 “사용 3년차부터 화면에 빨간색 세로줄이 나타났다 없어지고를 반복했다”고 말했다.
이달 초에 들어서야 문 씨는 AS센터 측에 검사를 의뢰해 패널 불량이라는 진단을 받고 수리비 30만원을 청구받았다고.
문 씨는 “30만원이라는 수리비는 당시 TV구입가의 10%에 해당하는 가격"이라며 "이제 사양이 높은 고가의 가전을 사려면 수리비를 보장해주는 가전제품 보험까지 들어야 하는 거냐”며 억울해했다.
이어 “당시 LG전자가 메인모델로까지 내세웠던 PDP TV라 7~8년은 쓸 줄 알았지만 사용 3년 만에 고장을 일으켜 어이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LG전자 관계자는 “사용 환경에 따라 제품 수명이 달라질 수 있다”며 "제품불량원인과 무상수리에 대해서는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짧게 답했다.
◆ 문제의 ‘패널’, 품질보증기간은 2년! 소비자는 그래도 불안~
일반적으로 TV 품질보증기간은 1년이지만 TV 핵심부품인 ‘패널’은 품질보증기간이 2년으로 정해져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PDP·LED·LCD TV 등 가릴 것 없이 핵심부품 '패널'에 대해서는 2년간 무상보증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느끼는 수리비 부담은 여전히 만만치 한다. 앞서 30만원의 수리비 견적을 받은 문 씨뿐만 아니라 또 다른 소비자 정 모(남.43세)씨 역시 구입가의 16%에 해당하는 27만원 가량의 수리비(구입가의 16%) 견적에 "차라리 무상보증기간 내 고장이 나기를 바래야 하는 상황"이라며 제조사들의 책임있는 제품관리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핵심부품과 관련한 수리비용에 소비자들이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음을 알고 있다”며 “당사는 올해부터 AS정책을 변경해 품질보증기간 내 접수됐던 고장 건에 대해서 동일 부위라면 기간이 경과하더라도 12개월까지 추가로 무상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박윤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