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닷컴(대표이사 김형준)은 올 여름 휴가철 바캉스 패션 트랜드로 ‘시밀러 룩(Similar Look)’이 인기를 끌 것이라 예측했다. ‘스타일 추천’ 등 6월 롯데닷컴 내 검색 서비스 소비자 이용 패턴을 분석한 결과다.
시밀러 룩은 연인이나 가족 등 두 명 이상의 사람이 유사한 분위기를 풍기면서 다르게 입는 패션 문화다. 소재, 패턴, 포인트 아이템을 활용해 통일감을 살리면서 각자 개성도 드러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롯데닷컴은 이달 1일부터 25일까지 자사의 온라인 쇼핑몰 이미지 검색서비스인 ‘스타일 추천’에서 반대 성별의 의류까지 검색한 소비자가 4월 동기(4월 1일~4월 25일) 대비 약 43%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6월이 여름휴가 등으로 개성이 강한 바캉스 의상 구매가 상대적으로 많아지는 시기임을 고려할 때 소비자들이 바캉스나 여행 등을 위해 ‘시밀러 룩’을 4월보다 더 찾고 있는 것으로 추정했다.

롯데닷컴이 2016년 1월 국내 최초로 선보인 ‘스타일 추천’은 의류 이미지를 분석해 유사한 색상과 패턴을 가진 상품을 찾아주는 인공지능(AI) 기반 검색 서비스다.
롯데닷컴은 스타일 추천이 특히 본인과 유사한 스타일로 다른 성별의 의류도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의 ▲아우터 ▲반바지 ▲스커트 ▲원피스 등 카테고리까지 지정·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시밀러 룩’을 구성하는데 효율적이라고 밝혔다.
비키니, 레쉬가드 등 수영복이나 자전거 의류와 같은 기능성 스포츠웨어도 스타일 추천 기능 이용 시 해당 카테고리 안에서만 추천 솔루션이 가동돼 검색 정확도가 높아지고 쇼핑 시간은 절약되는 등 쇼핑의 질이 한층 높아진다고 언급했다. 소비자는 스타일 추천을 통해 마음에 드는 수영복과 유사한 디자인의 수영복만 추려서 볼 수 있다.
이종봉 롯데닷컴 UX기획1팀장은 “스타일 추천은 소비자가 원하는 스타일을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머신러닝에 기반해 설계한 인공지능 서비스”라며 “최근 시밀러 룩과 같은 트랜드와 맞물려 소비자 이용이 늘어나고 있으며 집계되지 않는 비회원 까지 감안하면 실제 사용률은 상당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롯데닷컴은 보다 많은 소비자의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30일까지 ‘스타일 추천 체험이벤트’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롯데닷컴 검색 창에서 ‘스타일 추천’ 또는 ‘아무말대잔치’ 키워드로 검색하면 행사 페이지에 바로 연결된다. 롯데닷컴은 서비스를 이용하고 이용후기를 남긴 소비자들을 1천 명 추첨해 엔제리너스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제공하기로 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우진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