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지난 14일 일부 서비스센터의 트래픽을 증가시켜 업무지연을 일으킨 악성코드를 한국인터넷진흥원과 분석한 결과, 랜섬웨어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16일 밝혔다. .
랜섬웨어는 ‘몸값’(Ransom)과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다. 시스템을 잠그거나 데이터를 암호화해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든 뒤, 이를 인질로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을 일컫는다.
지난 14일 오전 일부 서비스센터에서 방문 고객 접수가 일시적으로 지연됐다. 서버는 정상적으로 가동되어 유선, PC, 모바일 상에서의 서비스 업무는 차질없이 진행되었으나, 일부 서비스센터 내방 고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오전 자체 모니터링 중 트래픽이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을 발견해 확인해 본 결과, 일부 서비스센터에 있는 셀프접수기에서 악성코드 감염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 보안 업데이트를 위해 외부망을 차단했다. 이에 따라 데이터 암호화, 금전 요구 등의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악성코드에 감염됐던 무인접수단말기의 보안 업데이트를 모두 완료해, 16일부터는 서비스센터의 모든 무인접수단말기가 정상 운영되고 있는 상태다.
LG전자 관계자는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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