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NHN 얼굴인식 기술 에러율 0%…KISA 바이오인식 인증 획득
상태바
NHN 얼굴인식 기술 에러율 0%…KISA 바이오인식 인증 획득
  • 김경애 기자 seok@csnews.co.kr
  • 승인 2021.07.26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N은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의 '바이오인식시스템 시험인증'에서 자사 얼굴인식 기술이 에러율 0%를 기록하며 성능 기준을 통과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인증을 획득한 NHN 얼굴인식 알고리즘은 한 단계 진화된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세분화한 얼굴 이미지 데이터셋 학습 과정을 통해 자체 개발됐다. 조명과 표정, 헤어스타일 등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얼굴 고유의 특성을 추출할 수 있도록 모델 학습 과정을 고도화한 점이 특징이다.

NHN 얼굴인식 기술은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 얼굴인식 테스트(FRVT)의 '출입국 심사대 사진(Border 이미지)' 부문에서 성능 테스트 국내 2위를 기록, 유지해오고 있다.
 

▲얼굴인식 재택근무 솔루션 '정상 업무시스템 화면'
▲얼굴인식 재택근무 솔루션 '정상 업무시스템 화면'
▲얼굴인식 재택근무 솔루션 '이상 감지 시 잠김화면'
▲얼굴인식 재택근무 솔루션 '이상 감지 시 잠김화면'
NHN은 얼굴인식 서비스를 신한은행 비대면 재택근무 시스템에 솔루션을 도입하는 등 금융권 중심으로 적용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연내 OCR(광학문자인식), 유사 이미지 추천(패션), 카메라 검색, 패션 딥 태깅, 자동차 번호판 인식, 음성 인식, 음성 합성 등 AI 기반 서비스를 지속 상용화할 계획이다.

NHN 권경희 AI전략팀장은 "이번 인증 획득은 다양한 분야에서 AI 연구를 이어온 NHN의 기술력을 한번 더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 있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국내 AI를 대표할 수 있는 기술,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며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오인식시스템 인증은 바이오인식정보시험센터(K-NBTC)가 시험하고 이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인증하는 국내 유일의 인증 테스트다. 지문인식, 얼굴인식, 홍채인식, 정맥인식 등의 성능 시험과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검증 과정에 바이오인식정보시험센터가 자체 구축한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경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