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대기업 양성평등지수 소폭 개선…여성 임원 비중 처음으로 5% 넘어
상태바
대기업 양성평등지수 소폭 개선…여성 임원 비중 처음으로 5% 넘어
  • 유성용 기자 sy@csnews.co.kr
  • 승인 2021.09.09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500대 기업들의 남녀 간 고용·연봉 격차가 다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임원 비중은 지난해 처음으로 5%를 넘어섰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대표 박주근)는 사단법인 위민인이노베이션(회장 서지희 삼정KPMG 부대표)과 함께 국내 500대 기업의 양성평등지수를 평가한 결과 녹십자와 대상, 삼성SDS, 아모레퍼시픽, 영원무역,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한국시티은행, 한미약품, 한세실업, CJ제일제당(가나다 순) 등 10곳이 양성평등지수 우수기업에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리더스인덱스는 연도별 사업보고서를 토대로 고용·근속연수·급여·임원 등 6개 항목에서 남녀 간 차이가 작고 여성 직원 관련 제도가 우수한 기업의 양성평등지수에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 이번 평가에서는 처음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지표의 일부가 점수로 반영됐다.

상위 10개 기업은 대부분 생활용품·은행·제약·서비스 업종에 속했다. 녹십자와 대상 2곳은 신규로 우수기업에 뽑혔다.

리더스인덱스 박주근 대표는 "대기업들 사이에 ESG 경영이 확산하면서 양성평등지수도 다소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500대 기업 여성 직원 비중은 26.6%로 전년 대비 0.2%포인트 상승했다.

특히 여성 임원의 비중이 전년 대비 1.0%포인트 증가한 5.6%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5%를 넘어섰다.

자산총액 2조 원 이상 상장법인의 여성 등기임원을 의무화하는 자본시장법 개정안 통과로 기업들이 지난해 여성 임원 영입을 늘린 것이 영향을 미쳤다. 상장법인은 내년 7월까지 여성 등기임원을 최소 1명 이상 둬야 한다.

지난해 남녀 근속연수 차이는 전년 대비 0.1년 감소했고, 연봉 격차도 118만 원 줄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유성용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