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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상품 구매대행 사이트 소비자 불만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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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상품 구매대행 사이트 소비자 불만 많다
  • 장의식 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8.02.08 07:00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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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씨는 한 구매대행업체를 통해 30만원짜리 코트를 구입했다. 열흘 뒤 당초 주문과 달리 진회색 코트를 배송받고 색상이 다르다며 반송과 비용 환급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 업체는 해외 사이트에 표기된 상품정보를 그대로 제공했고, 자신의 업체는 구매대행만 하므로 책임이 없다고 주장했다.  A씨는 한국소비자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했다. 

인터넷으로 해외 상품을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데다 언어장벽을 쉽게 해소할 수 있다는 점 등으로 해외 구매대행 사이트 이용자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구매대행과 국제특송이라는 요소 때문에 소비자 불만도 쌓이고 있다.

해외 구매대행 사이트는 해외 유명 사이버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재화 등에 대한 상품정보를 자신의 사이트에서 제공한 뒤 소비자에게 대금을 지급 받아 제품을 대신 구매.배송해주는 업체를 말한다.

8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해외 구매대행 사이트와 관련한 소비자 불만 상담건수는 2004년 64건에서 2005년 154건, 2006년 159건으로 늘어났으며, 지난해는 상반기에만 124건이 접수됐다.

이중 실제 피해구제 신청으로 이어진 91건을 청구 사유별로 보면 제품 하자 및 애프터서비스 관련이 26건(28.6%)으로 가장 많았고, 배송 및 운송 지연 관련이 24건(26.4%), 반송 및 비용 환급 관련이 22건(24.2%) 등으로 조사됐다.

의류와 관련된 사례가 39.6%로 가장 많았고, 신발 22%, 지갑.가방 13.2% 등으로 집계됐다.

소비자원은 "외국제품의 치수와 색상은 우리나라와 다른 경우도 있으므로 구매정보를 꼼꼼하게 살펴봐야 하며, 반품 때 수수료가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충동 구매를 자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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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향기 2008-03-10 14:5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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