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대표 김충호, 윤갑한)가 신한카드(대표 위성호)와 카드복합할부 수수료율 협상에 나선다. 복합할부 수수료율 협상은 KB국민카드(대표 김덕수)와 BC카드(대표 서준희)에 이은 세 번째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신한카드는 다음 달 15일 카드 가맹점 계약 종료일을 앞두고 19일부터 복합할부 수수료율 협상을 시작한다.
현대차는 이번 협상에서 현재 1.9%인 신한카드의 복합할부 수수료율을 체크카드 수준인 1.3%로 내려달라고 요구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현대차는 KB국민카드와의 협상에서 복합할부 수수료율을 체크카드 수준인 1.5%로 조정했다. BC카드와는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해 가맹점 계약은 유지하되, 복합할부 취급은 중단키로 했다.
신한카드는 복합할부 수수료율을 1.5% 이하로 내릴 수 없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져 이번 협상도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에 따르면 지난해 신한카드(신용·체크·카드복합할부)를 활용해 현대차를 구매한 금액은 2조원 가량이며, 이 가운데 복합할부 금액은 30%인 6천억 원 수준이다.
신한카드는 복합할부 규모가 크지 않지만 2천200만명의 가입자를 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의 카드사다.
현대차는 오는 3월에도 삼성카드(대표 원기찬)와 협상을 진행한다.
2013년 기준 삼성카드의 복합할부 시장 규모는 1조2천500억원으로, 현대카드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게다가 2013년 하반기부터 현대카드(대표 정태영)가 복합할부 상품 취급을 중단해 삼성카드의 복합할부 실적은 더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손강훈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