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대형건설사, 지방 주택시장 공략 박차…경영위기 중소건설사들 대응책 '고민'
상태바
대형건설사, 지방 주택시장 공략 박차…경영위기 중소건설사들 대응책 '고민'
  • 이건엄 기자 lku@csnews.co.kr
  • 승인 2019.01.31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건설사들이 지방 주택사업 진출에 한창이다. 글로벌 건설 업황이 좋지 않은데다 국내에서도 수도권 지역의 강한 규제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된 탓이다.

이에 따라 최근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는 중소건설사들도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대우건설(대표 김형)은 춘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수성 레이크 푸르지오, 대전 중촌동 사업과 같이 지역 내에서 선호되는 지역에서 분양한다.

GS건설(대표 임병용)도 지난해 강원 춘천을 비롯해 경기 안양, 전남 여수, 경기 의정부 등 4개 지역에서 아파트 브랜드 '자이'를 처음 선보였다.

현대건설(대표 박동욱) 역시 지방 주택시장 진출에 적극적이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힐스테이트' 브랜드를 앞세워 경기 군포, 강원 속초, 경북 경산 등에 처음 진출했다.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춘 만큼 인기도 상당하다. 실제 지난해 진행된 1순위 청약 접수 결과 평균 경쟁률은 전주 서신 아이파크 e편한세상 63대 1, 춘천 센트럴타워 푸르지오 27대 1, 순천 e편한세상 15대 1, 속초 자이 19대 1로 높게 나타났다. 미분양 단지가 속출해 불황으로 평가되는 지방 부동산 시장에서도 대형건설사의 브랜드 단지는 선방하고 있는 셈이다.

한 대형건설업체 관계자는 “대형건설사의 경우 중도에 부도 발생으로 인한 피해 가능성이 낮다”며 “특히 브랜드 프리미어가 높은 아파트일수록 하자 등 품질문제에서 자유롭다 보니 소비자 입장에서도 중소건설사보다 대형건설사를 선호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대형건설사들이 지방 주택시장에 대한 공략을 강화함에 따라 지방소재의 중소건설사들의 입지가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지방 중소건설사 가운데 경영난으로 위기를 맞고 있는 기업이 이미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지난달 전북 전주 소재의 성우건설(대표 이치형)이 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성우건설은 꾸준히 경쟁력을 갖춰 나가며 2017년 1000억 원에 가까운 매출을 기록했지만 지난해부터 거세진 주택시장 한파를 견디지 못한 채 법정관리의 늪에 빠졌다.

또 지난해 10월에는 경북 구미에 위치한 세원건설(대표 신옥환), 8월에는 경남 진주에 뿌리를 둔 흥한건설(대표 김회조)이 유동성 위기를 겪으며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이들 건설사 모두 해당 지역에서 탄탄한 기반을 바탕으로 꾸준히 성장했지만 자금난 앞에서 힘을 써보지도 못한 채 무너졌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방 중소건설사들도 대형건설사들의 이같은 행보에 맞서 다양한 대응책 마련에 한창이다. 공공분야에서는 사회간접자본(SOC) 정비사업 수주에 열을 올리는 한편 민간 주택의 경우 후분양 제도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전략이다.

SOC정비사업의 경우 지난 29일 정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는 23개 사업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기로 하면서 중소형 건설사들의 수주 전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소건설사들의 주력 사업인 택지 사업에 미분양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공공 분야에서 만회에 나설 것이란 예상이다.

일부 업체들은 후분양제 카드를 통해 침체를 겪고 있는 민간 주택 분야에서 활로를 모색 중이다. 건설사 규모가 작을수록 분양 물량도 적고 브랜드 인지도도 낮아 후분양이 더 유리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주택 후분양제는 건축 공정률이 60%에 도달한 뒤 입주자를 모집해 완공시점에서 분양을 진행하는 제도다.

실제 라인건설(대표 강영식)은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에서 289가구를, 이노텍은 강릉 송정동에 490가구 단지를 조성해 각각 오는 5월과 12월에 분양할 계획이다.

다만 SOC의 경우 착공이 이뤄지기까지는 2~3년 시차가 있기 때문에 당장의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고 민간 부문의 개선이 동반되지 않는 한 눈에 띄는 개선은 힘들 것이란 분석이다. 후분양 카드에 대한 전망도 그리 밝지 않다. 수천억 원에 달하는 공사비를 건설사들이 직접 마련해야 되는 후분양은 중소건설사들에게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후분양을 위해선 프로젝트파이낸싱(PF)와 같은 방법으로 돈을 조달해야 되지만 중소건설사의 경우 보증이 없어 받기 힘든데다 승인된다 하더라도 금리가 높을 수밖에 없다”며 “이는 분양가에 반영될 수밖에 없고 주택가격이 상승해 중소건설사의 강점인 가격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자충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결국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미분양 물량은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중소건설사들의 손실폭이 더 커져 도산하는 경우가 늘어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전국 미분양 가운데 지방 비중은 매년 높아지는 추세다. 주택분양 시장에 훈풍이 불었던 2015년에는 지방 미분양 비중이 50.2%에 불과했지만 2017년에는 81.9%, 지난해에는 10월 말 기준으로 88.9%를 기록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건엄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