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우량 물건 한 건이라도 더" 車보험 특약 전쟁 불 붙었다
상태바
"우량 물건 한 건이라도 더" 車보험 특약 전쟁 불 붙었다
  • 박유진 기자 rorisang@csnews.co.kr
  • 승인 2017.06.0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해보험사들의 자동차보험 특약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사고 발생 확률이 적은 고객에게 보험료 할인 혜택을 몰아주되 장기적으로는 손해율을 낮출 수 있어 업계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올해까지 대다수 손보사들은 주행거리가 낮은 차량에 대해 보험료 할인 혜택을 주는 마일리지 특약, 7세 미만 자녀를 둔 부모와 임산부를 대상으로 4~7%까지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자녀 할인 특약을 운영하고 있다.

이 중 마일리지 특약은 주행거리가 낮을 수록 보험료 할인율이 최대 40%에 달해 인기를 끌고 있다. 구간별 할인율도 보험사별로 차이를 나타내 중·소형사는 각각 구간을 확대하거나 할인율을 높이는 방식으로 경쟁에 나서고 있다.

박유진이 표.jpg

7일 기준 주요 손보사의 마일리지 구간별 할인율을 살펴본 결과 1만2천Km 구간 아래까지 한화손보(대표 박윤식)의 할인율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1만2천Km 이상부터는 메리츠화재(대표 김용범) 15%, 1만8천Km 이상부터 2만Km 이하 구간에서는 흥국화재(대표 권중원)가 2%로 가장 높은 할인율을 적용하고 있다.

이달 초 메리츠화재와 흥국화재는 마일리지 특약의 할인율을 높이면서 업계 최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앞서 삼성화재(대표 안민수)는 지난달 초 마일리지 특약 할인율을 최대 37%까지 확대했고, 현대해상(대표 이철영·박찬종)은 지난 4월 책임이 개시되는 건부터 할인율을 높인 상태다.

마일리지 특약 외에 7세 미만 자녀를 둔 부모와 임산부를 대상으로 4~7%의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자녀 할인 특약도 활성화 되고 있다. 이달 초 더케이손보(대표 황수영)도 출시를 마쳤다. 오는 30일 책임이 개시되는 계약 건부터 4%까지 보험료 할인 혜택을 제공키로 한 것이다.

악사손해보험도 7일 마일리지 할인과 자녀할인을 동시에 적용하는 운전자보험을 새롭게 출시했다. 연 평균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최대 6%까지 환급해주는 마일리지 특약과 7세 이하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보험료 5%를 할인해주는 운전자보험을 내놓았다.

자동차보험 특약 경쟁은 앞으로도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보험개발원과 손해보험협회는 '보험다모아'의 자동차보험료 견적 때 각종 특약의 할인율을 반영하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자녀할인·마일리지·블랙박스 특약을 보험료 산출 시스템에 반영해 비교 공시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가입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특약에 대해서만 실시될 예정인데 요일제 특약의 경우 관련 수요가 크지 않아 이번 반영에는 제외됐다.

이번 개편이 완료되면 특약 할인율에 따른 자동차보험 가격 차이가 벌어질 수 밖에 없다. 업계가 앞다퉈 특약의 할인율을 조정하거나 새로 상품을 내놓는 배경이기도 하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박유진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