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보험상품 정보 확인하려면 '상품공시실'을 기억하세요
상태바
보험상품 정보 확인하려면 '상품공시실'을 기억하세요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18.11.22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례1 A씨는 최근 병원치료 후 10년 전 가입한 보험상품이 해당 치료를 보장하는지를 약관에서 확인하려 했으나 약관을 찾을 수가 없었다. 결국 그는 보험회사에 약관 내용을 문의하려고 했었는데 마침 직장동료로부터 보험회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에 해당 보험회사의 모든 약관이 공시되어 있다는 사실을 듣게 됐다. 그는 바로 보험회사 홈페이지에서 가입한 약관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례2 B씨는 2년 전 가입한 금리연동형 보험의 현재 적용이율 수준과 2년 동안 적용된 적용이율을 확인하고 싶었지만 어떻게 확인해야 할지 막막했다. 그러던 중 그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보험회사 홈페이지의 보험상품 적용이율 공시실에서 금리연동형 보험의 현재 및 과거 공시이율에 관한 정보가 제공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결국 B씨는 보험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한 보험의 적용이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금융감독원은 복잡한 약관과 어려운 상품 설명때문에 보험 상품에 대해 어려워하는 소비자들이 각종 '공시제도'를 활용할 것을 조언했다.

자신이 가입한 보험상품에 대한 정보는 물론 보험가입 전에 경쟁사 상품과 비교할 수 있는 비교 공시까지 가능해 소비자들이 공시 제도만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유익하다는 설명이다.

우선 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 약관을 분실했다면 보험회사 상품공시실에서 쉽게 약관을 내려받을 수 있다. 보험회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의 보험상품 목록 공시에는 보험회사가 과거에 판매했거나 현재 판매 중인 모든 보험 상품의 약관과 사업방법서, 상품요약서가 파일 형태로 공시돼있기 때문이다.

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의 보험약관을 확인하고 싶거나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상품의 보험약관 내용을 미리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는 보험회사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방법일 수 있다.

금리연동형 상품이나 변액보험 상품처럼 공시이율이 바뀌는 경우 보험회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에 있는 '적용이율 공시'를 확인하면 된다. 보험회사는 홈페이지 적용이율 공시를 통해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의 공시이율을 공시하고 있는데 과거 공시이율 내역에 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펀드에 투자해 투자손익에 따라 보험금이 결정되는 변액보험상품에 가입했거나 가입을 원하는 경우라면 보험회사 홈페이지의 변액보험 공시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보험료 인상폭이 큰 실손보험은 보험료 인상 여부도 각 협회 공시실을 활용하면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인상률 및 손해율 공시는 실손의료보험을 판매하는 보험회사의 최근 3년 간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인상률과 손해율을 담보별로 상세하게 제공해준다.

한편 상품 비교를 하고 싶은 소비자에게는 생·손보협회 상품비교공시 또는 보험다모아를 활용하면 객관적 비교가 가능하다. 상품비교공시는 보험종목별로 보험상품의 적용이율, 갱신여부, 보험료 수준 등 여러 보험회사의 보험상품을 비교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보험다모아는 실손의료보험, 암보험 등 보장성 보험의 경우 동일한 표준담보일 때 여러 보험회사의 보험상품 보험료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연금보험 등 저축성 보험의 경우 동일 보험료 납입 시 환급률 수준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비교해줘 소비자가 다양한 보험회사의 보험상품을 쉽게 비교.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건강상태에 따라 보험료 할인 혜택을 주는 '건강인 할인제도'의 경우 각 협회 홈페이지 '건강관련 할인제도' 공시를 확인하면 건강인 할인이 가능한 보험회사의 보험상품과 상품별 할인율, 건강인 요건 등에 관한 정보가 제공된다는 점도 염두하면 좋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