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오피스텔 시장 통계도 낸다.. KB 오피스텔 시세지수 발표
상태바
KB금융 오피스텔 시장 통계도 낸다.. KB 오피스텔 시세지수 발표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1.07.2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금융그룹이 오피스텔 시장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KB 오피스텔 통계’를 발표하고 ‘KB 통계로 살펴 본 오피스텔 시장 동향’ 보고서를 발간한다. 

이번에 발표한 KB 오피스텔 통계는 KB국민은행에서 발표하고 있는 ‘월간 KB주택가격 동향’의 수도권 오피스텔 자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기존 통계 자료의 분석 지역을 전국 9개 지역으로 확대 및 세분화 하고 신규 개발한 ‘KB 오피스텔 시세지수’ 자료를 추가했다.

분석 지역은 기존 수도권에서 5개 광역시(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와 세종시까지 포함한 전국 9개지역으로 확대했고 서울의 경우 세부 지역별 동향을 살펴볼 수 있도록 도심권, 동남권, 동북권, 서남권, 서북권 등 5개 권역으로 나누어 자료를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KB 오피스텔 시세지수는 오피스텔 시장의 가격 흐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2011년 1월부터 현재까지 지역별 시세를 시가총액방식으로 지수화했는데 올해 6월 KB 오피스텔 시세지수는 117.9로 기준점인 2019년 1월(100) 대비 17.9% 높았다.

KB 통계로 살펴 본 오피스텔 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5년 하반기 이후 전국(수도권, 5개 광역시, 세종) 오피스텔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고 수도권에서는 경기도가 가격 상승을 주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이 동반 상승하면서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의 비율을 나타내는 매매전세비율도 2018년 1월 80%를 넘어 올해 6월 기준 82.5%까지 상승한 상태다.

KB금융은 최근 오피스텔 시장 특징으로 ▲전세를 끼고 오피스텔을 구입하는 투자수요가 증가하면서 전세 거래 비중 증가 ▲수도권 중대형 오피스텔 중심의 시장 형성과 주택 매매 시장과의 동조화 현상 발생 ▲신축 오피스텔 선호도가 높아지며 구·신축 간 가격 격차 확대 등으로 꼽았다.

KB경영연구소 관계자는 “오피스텔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지만 그동안 상세한 통계자료가 없어 시장을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앞으로 KB 오피스텔 통계가 시장 흐름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